프랜차이즈 지식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선택 시 유의사항!!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선택은 곧 성공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듣고 있습니다. 물론, 가맹점 창업의 경우 말입니다.

그렇다면, 가맹본부를 선택할 수 있는 기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창업 초보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가맹본부 판별법을 알려 주세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답변] 올바른 프랜차이즈 선택은?

최근 공정위에서 14개 치킨 프랜차이즈에 대해 거짓ㆍ허위 과장 광고를 시정 조치하였습니다. 이렇듯 프랜차이즈 업체의 수익률 높이기, 매장수 허위 광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예비창업주들을 현혹하기 위해서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업체가 그런것은 아니지만 광고만 믿고 하기에는 문제가 많을 것입니다.
그리고 정보공개서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임으로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해당 프랜차이즈의 아이템을 꼭 확인하시고 성공창업을 할 수 있을까?
를 명확하게 시장조사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또한, 매장 인테리어등을 살피고 이곳이 정말 마구잡이식 가맹점 늘리기만 하는
곳인지 아니면 매장과 함께 상생의 길을 걷기 위해 노력하는 곳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초보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알고자 하면 답은 보일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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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우선은,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채, 가맹사업을 전개하는 곳을 선택하면 절대로 안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정거래위원회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후, 가맹점 모집 등을 할 수 있도록 법률로 규정하고 있는데요.

만일, ‘정보공개서’를 등록하지 않고, 가맹점 모집을 한다면, 그 자체가 위법입니다.

그러므로,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창업하고자 하는 분들은, 특정 가맹본부의 ‘정보공개서’가 등록되어 있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정보공개서’를 등록하지 않은 채 가맹사업을 전개하는 곳을 발견한다면, 공정거래위원회에 적극 신고함으로, 가맹사업을 통한 피해자를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가맹본부의 연간 광고비나 판촉비가 너무 낮게 책정되어 있는 가맹본보는 유의해야 합니다.

연간 광고비, 판촉비 내역도 반드시 정보공개서에 표시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광고비, 판촉비가 적다는 것은 그 만큼, 가맹본부가 가맹점의 매출향상을 위한 광고/홍보 노력을 게을리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광고/홍보는 많이 한다고 하더라도, 주로 가맹점 모집에만 열을 올리는 가맹본부는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작 가맹점주에게 도움이 되는 광고/홍보는 등한시 하면서도, 주로 가맹점 모집광고에 열을 올리는 가맹본부가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실상 가맹점에 대한 교육을 충분히 시행하지 않는 가맹본부는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교육에 관해서는 정보공개서의 내용을 무조건 믿을 것이 아니라, 기존 가맹점주들에게 꼼꼼하게 물어보고, 확인해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