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디포(Office DEPOT)

item item item item item

사무용품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기업, 문구사무용품 프랜차이즈 '오피스디포'입니다.

유통판매업, 문구/팬시/캐릭터

O2O 창업체험 프로젝트 안내
  • 1. 직접 체험해 보고 창업하세요. 그러면, 더 안전한 창업이 가능합니다.
  • 2. 창업 전에 실제로 창업체험 기회를 창업경영신문이 제공하겠습니다.
  • 3. “창업체험 신청하기”에 연락처 남겨 주세요. 바로 상담 드리겠습니다.
  • 투자자금
  • 30,000 만원
  • 가맹점매출(월)
  • 1,000 만원
  • 가맹점
  • 108 개
브랜드개요
  • <오피스디포(Office DEPOT)>로 창업을 하면 어떤 사업을 하게 되나요?
  • 다양한 사무용품들을 판매하는 매장을 운영하게 됩니다.
  • 주요 상품 또는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지류 등 사무용품들을 비롯해 탕비실의 음료, 종이컵 등 일회용품 등을 판매하며 커피머신 등 사무실에서 사용가능한 용품들을 렌트해주기도 합니다.
  • 주로 어떤 고객들이 <오피스디포(Office DEPOT)>를 이용하게 되나요?
  • 사무용품을 이용하는 곳이라면 어느 곳이든 주고객이 됩니다.
  • <오피스디포(Office DEPOT)>의 차별성 또는 특장점을 간략하게 소개한다면?
  • 오피스디포는 사무용품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기업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쇼핑과 더불어 온라인 쇼핑을 통해 오피스디포만의 독자적인 공급망과 배송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에게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오피스디포(Office DEPOT)>의 가맹사업은 언제부터 시작 되었나요?
  • 가맹사업 개시일은 1999년 1월 15일입니다.
  • 현재 <가맹점> 및 <직영점>의 개수는 얼마나 되나요?
  • 정보공개서 기준으로 2016년도에 가맹점 107개, 직영점 24개가 있습니다.
  • <오피스디포(Office DEPOT)>로 창업하면, 어느 정도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나요?
  • 정보공개서 기준으로 2016년도 평균 8억 7,666만 8천원입니다.
  • <오피스디포(Office DEPOT)> 가맹점의 폐점 또는 명의변경 건수는 얼마나 될까요?
  • 2016년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간 계약종료 0건, 계약해지 14건, 명의변경 8건이 발생했습니다.
  •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에서는 어떤 수준으로 평가 되었나요?
  • 프랜차이즈 랭킹은 회사규모, 성장률, 재무안정성, 광고/홍보정도, 관리충실도, 가맹점수익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객관적 지표입니다. 또한 현재 가맹점 및 직영점을 포함하여 30개 이상인 업체가 선정 기준이 됩니다. 오피스디포는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에 13위에 랭크되어있고, 표준점수 777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오피스디포(Office DEPOT)>로 창업하고자 할 때, 어떤 유의할 점이 있을까요?
  • 정보공개서에 등록되지 않은 정확한 매장수와, 매장의 평균매출액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또한 가맹점 창업시 직영점 및 가맹점을 직접 방문하시어, 인테리어 부분과 가맹점비 확인, 영업실태를 꼼꼼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위로
가맹점 창업안내
  • 가맹점 창업을 하려면 어떠한 절차로 이루어지나요?
  • 상담을 한 뒤 오픈할 지역과 선정하고 상권분석 및 매장입지를 선정하고 제공된 정보공개서 확인 후 가맹계약이 진행됩니다. 이 기간은 최소 3주가량 소요됩니다.
  • 가맹계약 체결 후, 가맹점 개설까지는 어떤 절차로 진행되나요?
  • 가맹계약이 체결되면 인테리어와 상품 레이아웃/초도상품를 검토한 뒤 확정하고 간판/내외부 실사작업을 진행합니다. 실사작업이 완료되면 매대를 설치하고 초도상품을 진열하고 오픈하게 됩니다. 오픈 전에 가맹점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직영점 현장 교육을 하며, 교육기간 및 내용에 대해서는 사전 협의 후 진행하게 됩니다. 이 기간은 총 3주가량 소요되며 독립쇼핑몰을 구축하면 2주가 추가로 소요됩니다.
  • 이 브랜드 창업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세요
  • 오피스디포는 2016년 창업경영신문 “기타도소매부분” 사무용품 1위로 선정되는 등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 최대 규모 물류센터를 통한 안정적인 상품공급이 가능하고, ISO9001(품질관리)/ISO14001(환경관리)를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선진화된 전산시스템과 담당 수퍼바이저의 체계적인 가맹점 관리를 통해 운영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 가맹점 개설에 적합한 상권과 입지를 설명해 주세요
  • 혁신도시/신도시 혹은 오피스 상권(사무실,기업체 밀집지역), 산업단지/공단 밀집지역, 관공서/군부대 인근, 아파트 밀집 주거단지가 오피스디포 가맹점 위치로 적합합니다.
  • 창업설명회에 참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창업설명회는 별도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대신 ODK쇼핑몰/전화를 통해 수시 접수 및 상담 지원이 가능합니다.
  • 가맹상담을 신청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전화 수시접수는 02-2054-1012~3 으로, ODK쇼핑몰 수시 접수 시에는 www.officedepot.co.kr로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오피스디포는 프랜차이즈 박람회 및 문구박람회에 연간 2회 참여합니다.
▲ 위로
가맹본부 지원내역
  • 가맹점 창업을 위해서 어떠한 교육이 실시되나요?
  • 오픈 전에는 오피스디포 직영점에서 직영점 점장 및 각 업무 파트별 담당자가 7일간 점장, 매장관리, 포스(판매), 영업, 배송의 교육을 받게 됩니다. 오픈 후에는 가맹점에서 점포개설담당자 및 담당 슈퍼바이저를 대상으로 정기/비정기 방문교육이 진행되며 직영점 교육내용 점검과 가맹점 요청사항 등의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 상권/입지 분석 또는 점포개발 등에서도 가맹본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 오피스디포는 지역별로 점포개발 담당자를 배정하여 상권분석을 통해 상담자에게 분석결과를 제공해줄 뿐 아니라 입지선정/점포개발에 대한 본사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 가맹점을 개설하는 단계에서, 기타 어떠한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 가맹점 개설 시에는 카탈로그와 판촉물을 지원해주며, 행사/디자인기획, 로드쇼 등의 오픈 행사도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 가맹본부의 상품공급, 물류지원 등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 당일 16시까지 전산발주를 통해 주문하시면 익일 오전에 전국 매장에 도착하고, 물류센터 카테고리별 재고관리 전문인력이 운영되기 때문에 상품공급율이 99.5%로 매우 높습니다.
  • 가맹점 운영에 꼭 필요한 수퍼바이징 등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 오피스디포는 지역별 전담 수퍼바이저를 배정하여 정기/비정기로 월 1~2회 방문합니다. 애로사항은 방문이나 유선, 이메일, 사내메신저 등의 여러 경로를 통하여 수시로 접수가 가능하고 전담 수퍼바이저 외에 회사 내에 상주하고 있는 영업지원팀을 통해 애로사항 수시 접수 및 처리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 가맹점을 운영하는 단계에서, 기타 어떠한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 오피스디포는 전체 가맹점 임직원을 대상으로 년 1회 영업, 회계, 서비스 등의 집체교육을 실시하며, 지역별 전담 수퍼바이저를 통해 가맹점이 필요한 교육을 수시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립쇼핑몰과 모바일 운영을 지원하고 인센티브 프로그램은 분기별로, 챔피온써클 프로그램은 년 1회로 운영하며, 대량구매시 할인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 외에 영업지원이나 온라인입찰&학교장터 운영지원, 년 2회 가맹점 대표자회의 실시 등의 도움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 위로
회사소개
  • 회사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 오피스디포는 2015년 매출 1,030억 원을 돌파한 문구 사무용품 유통회사로 직영 19개, 가맹 108개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 모바일앱, B2B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종업계 최고의 재무안전성을 바탕으로 매년 성장을 거듭하는 대한민국 대표 문구사무용품 기업입니다.
  • 회사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자산규모, 매출액, 임직원 수 등을 중심으로)
  • 2015년 기준 연 매출 1,030억 원, 영업 이익 30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임직원 수는 380명입니다.
  •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에 대한 경험은 많은가요?
  • 1998년 베스트오피스 법인 설립 이래 2007년 오피스디포로 브랜드를 전환하였으며, 2011년 전국 매장 100개를 돌파하며 우수한 매장 관리 및 운영 능력을 인정 받았습니다. 2007년 한국유통대상 유통효율화 부문 대상, 2008년 한국프랜차이즈대상 도소매 부문 수상에 이어 2014년 프랜차이즈 대상 산업통상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으며, 2016년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로 4년 연속 선정되었습니다.
  • 현재 가맹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브랜드 현황은 어떠한가요?
  • 1998년 베스트오피스 법인 설립 이래 2007년 오피스디포로 브랜드를 전환하였으며, 2011년 전국 매장 100개를 돌파하며 우수한 매장 관리 및 운영 능력을 인정 받았습니다. 2007년 한국유통대상 유통효율화 부문 대상, 2008년 한국프랜차이즈대상 도소매 부문 수상에 이어 2014년 프랜차이즈 대상 산업통상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으며, 2016년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로 4년 연속 선정되었습니다.
  • 이 회사의 CEO애 대해 간락하게 소개해 주세요
  • 오피스디포 코리아 선장덕 대표이사는 지난 2000년 베스트오피스를 인수하며 취임한 이래, 2006년 미국 오피스디포의 투자를 유치하여 오늘날의 오피스디포 코리아에 이르기까지 17년 간 회사를 경영하며 2016년 12월 기준 전국 매장 127개, 연 매출 1,100억 원 규모의 문구사무용품 대표 프랜차이즈로 성장하는데 기여해 왔습니다. 전 직원이 공동의 비전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독려하며 회사의 성장과 성과를 직원들과 공유하는 한편 나아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기타 회사에 대해서 더 소개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 오피스디포는 업계 최초로 매장별 독립쇼핑몰 제작지원 및 모바일앱 개발 무상지원 정책을 실시하였으며, 업계최대의 물류센터를 보유하는 한편 업계 최고의 매입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자랑하는 자체 브랜드 상품을 독점공급하는 한편 업계 최다 페이지의 카탈로그를 최다 부수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지난 17년간 문구사무용품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며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위로